안녕하세요.
왕초보 셀러를 위한 실패하지 않는 온라인 판매 셀러 도우미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2차 키워드인 틈새 키워드로 상품명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솔직히 1차 키워드인 대표 키워드로 상품 등록 후 초반에 네이버 쇼핑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틈새 키워드인 2차 키워드로 순위를 올리는 최적화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무조건 틈새 키워드로 상품명을 작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틈새 키워드보다는 메인 키워드가 검색수가 많고 다양한 2차 키워드에도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매출을 올리는 데는 메인 키워드도 필요합니다. 메인 키워드가 필요한 것은 참고만 하시면 되며, 초반 노출을 올려서 판매로 연결시키는 부분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가 찾는 키워드가 꼭 상품의 명칭을 나타내는 것은 아닐 때가 있습니다. 시즌에 따라서 트렌드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하는 것이 소비자의 구매 패턴입니다. 틈새 키워드를 찾기 전에 여러분은 인기 키워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소비자에게 노출이 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인기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보편적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https://datalab.naver.com/)은 아이템 발굴을 할 때도 유용하게 분석할 수 있지만 인기 검색어를 분석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이 됩니다.
요즈음 인기가 많은 캠핑의 주제를 가지고 설명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비자들이 찾는 카테고리 또는 네이버 쇼핑이 정하는 카테고리를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카테고리 하나하나 눌러서 캠핑 용품 관련 카테고리를 찾는 방법도 있으며, 캠핑 용품을 검색한 후 해당되는 상품의 등록된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쇼핑
스포츠/레저>캠핑>텐트/타프용품
하지만 검색으로 카테고리를 찾을 때는 간혹 등록된 상품이 잘못 카테고리에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출처] 네이버 쇼핑
캠핑 용품
★ 중요한 생각 ★
카테고리와 검색으로 카테고리를 찾는 방법도 있지만 검색수나 연관도가 많은 상품이 등록된 카테고리로 찾는것도 방법입니다. 일부 상품은 여러 카테고리에 등록될 수 있는 상품도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의 사용목적성에 따라서 카테고리를 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쉬운방법은 위너셀러(https://winnerseller.co.kr/main)에서 키워드 상품분석 및 매출통계 페이지에서 해당 키워드로 네이버 랭킹 상위에 있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체크하는것입니다. 단 광고영역은 제외하고 순수한 네이버랭킹순의 상품으로 분석을 해야 합니다.
[출처] 위너셀러
https://winnerseller.co.kr/main
위너셀러>상품분석 및 매출통계
그리고 다른 상품보다 캠핑용품은 카테고리 구분이 좀더 세분화 되어 있는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위에 예상매출이 높은 제품을 분석하는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상위권에 노출이 된다는것은 이유가 있고 그 이유를 분석하여 벤치마킹하는것도 매출을 올리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품 하나하나 분석하여 알려드리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습니다. 혹시 해당 상품 판매자가 보았을 경우 불편하게 생각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분석은 여러분의 몫으로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시 인기검색어로 돌아와서, 여러분이 찾아야 하는 인기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네이버 데이터랩(https://datalab.naver.com/)에서 위에서 찾은 카테고리에서 캠핑관련 인기검색어를 확인합니다.
[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캠핑 용품
스포츠/레저 카테고리를 선택후 월간검색으로 연간 인기검색어 10개를 확인합니다.
최근 4개월 동안은 캠핑의자가 카테고리에서 가장많이 검색되는 키워드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캠핑의자와 관련된 상품명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상품이 인기검색어와 조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꼭 상위 10개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면 현재 나오는 키워드는 스포츠/레저 전체의 클릭 검색어이기 때문에 좀 더 세부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검색어를 좀더 확실히 분석을 하려면, 데이터랩이 아닌 위너셀러에서 세부카테고리 상위키워드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를 세분화 하고 연간 조회를 하면 해카테고리 인기 검색어 랭킹 500이 나옵니다.